학회안내

학회사무국안내

  • 일반행정문의

    02-563-7228

    master@ksmi.or.kr

  • 논문관련문의

    02-563-7289

    journal@ksmi.or.kr

  • FAX : 02-568-1337


학회정관

  • HOME
  • 학회정관
  • 학회안내
  • (개정일 2001. 05. 19)
  • (개정일 2003. 05. 17)
  • (개정일 2004. 11. 13)
  • (개정일 2006. 11. 17)
  • (개정일 2007. 05. 11)
  • (개정일 2009. 11. 27)
  • (개정일 2010. 05. 14)
  • (개정일 2012. 11. 15)
  • (개정일 2012. 12. 13)

제 1 장 < 총 칙 >

제 1조(명 칭)

본 학회는 사단법인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(이하 “본 학회”라 한다)라 칭한다.

제 2조(목 적)

본 학회는 시설물의 진단, 안전성 평가, 유지관리, 보수보강 및 건설안전에 관한 학문과 기술을 연구하고 관련기술인의 지위향상과 회원 상호간의 정보교환을 원활히 함으로써 구조물 안전문화 창달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.

제 3조(사무소)

본 학회의 사무소는 「서울특별시」에 둔다.

제 2 장 < 목적 및 사업 >

제 4조(사 업)

본 학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호의 사업을 한다.

  1. 구조물의 진단, 유지관리, 보수·보강 및 건설안전 등에 관한 조사·연구·검증·지도 및 이에 관련된 사업
  2. 회지, 논문집, 연구보고서 기타 구조물 진단, 유지관리, 보수·보강 및 건설안전에 관한 도서의 간행
  3. 구조물 진단, 유지관리, 보수·보강 및 건설안전에 관한 강습회·강연회·좌담회·전시회·전람회·견학회 등의 개최
  4. 구조물 진단, 유지관리, 보수·보강 및 건설안전에 관한 지침, 시방서 등의 작성
  5. 구조물 진단, 유지관리, 보수·보강 및 건설안전에 대한 국가 공공기관이나 기타 관련기관의 기술자문 및 위탁연구 수행
  6. 국내 및 국외의 관련학회의 학술교류 및 공동연구 수행과 건설산업 발전방향 모색 추진
  7. 기타 본 학회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

제 3 장 < 회원 및 회비 >

제 5조

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 각 호와 같이 4종으로 한다.

  1. 정 회 원
  2. 학생회원
  3. 명예회원
  4. 특별회원
제 6조(회원의 자격)

각 회원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.

  1. 정 회 원 : 구조물 진단, 유지관리, 보수·보강 및 건설안전에 관련한 자로, 본 학회의 가입을 희망하고 이사회에서 승인한 자
  2. 학생회원 : 전문대학(2년제 이상), 대학교, 대학원에 재학 중인 자로써, 본인이 학생회원을 희망하고 이사회에서 승인한 자
  3. 명예회원 : 본 학회와 관련된 과학기술분야에서 학식과 덕망이 탁월한 자 또는 본 학회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내외국인 중에서 이사회에서 승인한 자. 명예회원은 회원이 갖는 모든 권리를 가지며 입회금 및 회비를 면제받는다.
  4. 특별회원 : 구조물 진단, 유지관리, 보수, 보강 및 건설안전에 관련한 개인 또는 단체로서 이사회에서 승인한 개인 또는 단체
제 7조(회 비)

회원은 회비를 납부하여야 하며, 납부한 회비는 반환하지 아니한다. 회원의 입회금과 회비는 이사회에서 정한다. 본 학회의 회비는 다음 각호와 같다.

  1. 입회비
  2. 정회원 회비
  3. 학생회원 회비
  4. 특별회원 회비
  5. 종신회비
제 8조(제 명)

본 학회의 회원으로서 본 학회의 정관을 위반하거나 또는 본 학회의 명예를 손상하는 행위를 하였을 때에는 본 학회 이사회의 의결로서 제명할 수 있다.

제 9조(자격정지, 복권 및 상실)

본 학회의 회비를 2년 이상 납부하지 않은 자는 회원자격이 정지된다. 자격정지 발효일 이후 만 2년 내에 체납회비의 납부로 회원자격이 복귀된다. 단, 자격 정지 발효일 이후 2년이 경과한 자는 자동적으로 제명된다.

제 10조(탈 회)

회원으로서 본 학회를 탈퇴하려고 할 때에는 회원 자퇴서를 본회 사무국에 제출함으로 탈회된다. 또한 회원의 사망은 자동탈회로 간주된다.

제 4 장 < 임원 및 조직 >

제 11조(임원의 종류와 정원)

본 학회는 다음 각호와 같은 임원을 둔다.

  1. 회장 1인
  2. 부회장 15인 이내 
  3. 이사 80인 이내 
  4. 감사 2인 이내
제 12조(임원의 성격 및 직무)
  1. 각 임원은 명예직으로 한다.
  2. 회장은 본 학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총괄하며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.
  3.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의 유고시는 부회장 중 연령순에 의하여 그 직무를 대행한다.
  4. 이사는 이사회를 통하여 제4조에 규정된 주요회무를 의결한다.
  5. 감사는 회계사무를 감독하며 그 결과를 총회에 보고하고 이사회에 제출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.
제 13조(임원의 선출)
  1. 회장, 부회장 및 감사는 임원선출위원회에서 선출하여 총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. 단, 부회장 2인은 회장이 임명하며, 선출직 부회장이 전담부서를 관장한다.
  2. 이사는 회장과 부회장으로 구성된 회장단이 선출하여 총회의 인준을 받는다.
  3. 임원의 선출은 현 임원의 임기만료 1개월 이전에 한다.
제 14조(임원의 임기)
  1. 회장, 부회장 및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, 연임할 수 없다.
  2. 이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1회로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.
  3. 결원으로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임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.
  4. 임원의 임기는 해당년도 1월 1일부터 시작된다.
제 15조(참여이사)
  1. 참여이사는 본 학회의 발전에 공로가 현저한 분을 이사회에서 추대한다.
  2. 참여이사는 이사회에 참석할 수 있다.
제 16조(사무국)
  1. 본 학회의 회무 운영을 위하여 사무국을 두고 사무국내에 유급직원 약간 명을 두되 이사회의 의결로 회장이 임명한다.
  2. 직원은 회장, 부회장, 각 담당이사의 지도하에 사무를 분장한다.
  3. 사무국 및 전담부서의 직제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.
제 17조(전담부서)

본 학회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상설위원회를 두며, 상설위원회의 설치 및 업무에 관한 사항은 운영세칙에 따른다.

제 18조(위원회 및 부설기관의 설립)

본 학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위원회와 연구소, 출판부, 도서실 등의 부설기관을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둘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설립 및 운영 규정은 별도로 정한다.

제 5 장 < 총회 및 이사회의 >

제 19조(회의의 종류)

본 학회의 회의는 다음의 2종류로 구분한다.

  1. 총 회
  2. 이사회
제 20조(총회의 소집)
  1.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회장이 이를 소집하되 10일 이전에 그 회의 목적사항을 기재하여 이를 통지한다.
  2. 정기총회는 매년 11월중에 회장이 이를 소집하고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시는 학회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소집시기를 변경할 수 있다.
  3. 임시총회는 다음의 경우에 회장이 소집한다.
    • (1) 재적이사 과반수가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할 때
    • (2) 회원의 1/5이상이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할 때
    • (3) 기타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때
제 21조(총회의 의결사항)

총회의 의결사항은 다음 각호와 같다.

  1. 임원선출
  2. 사업계획
  3. 예산 및 결산
  4. 정관의 개폐 및 변경
  5. 기타 회무운영에 관한 중요사항
제 22조(총회의 성립 및 의결)

본 학회 총회는 재적회원의 1/20이상의 출석과 출석한 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, 가부 동수인 경우에는 회장이 결정한다.

제 23조(이사회의 의결사항)

이사회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.

  1. 본회 정관 및 규정의 제정 또는 개정에 관한 사항
  2.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
  3. 조직, 기구 및 정원에 관한 사항
  4. 사업 소요자금의 기채 및 상환에 관한 사항
  5. 중요한 대행 사업의 수탁, 위촉 및 재위탁 시행에 관한 사항
  6. 본회의 운영에 관한 기본계획의 수립 및 집행
  7. 가입비, 회비, 경비 부과에 관한 사항
  8. 회장단선출위원회의 구성에 관한 사항
  9. 학회상 수상에 관한 사항 
  10. 본회 총회에서 위임받는 사항
  11. 기타 회무운영에 필요하다고 회장이 인정하는 제반사항
제 24조(이사회 성립과 의결)
  1. 이사회는 회장, 부회장, 이사로 구성하며, 서면위임을 포함한 과반수로 성립한다.
  2. 이사회의 의결은 출석 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한다.
제 25조(이사회의 소집)

회장은 본회 이사회의 의장이 되며 다음 각호의 경우 이사회회의소집한다.

  1.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때
  2. 재적이사 1/2이상의 요구가 있는 때
제 26조(서면결의)

회장은 본 학회의 이사회 의결 사항 중에서 경미한 사항에 대하여는 서면으로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집행할 수 있다.

제 6 장 < 자산 및 회계 >

제 27조(재 정)

본 학회의 재정은 다음의 수익금으로 충당한다.

  1. 회원의 회비
  2. 회원의 특별기부금과 부담금 및 수입금
  3. 기타 수입
제 28조(회비규정)

입회금, 회비 및 기타 부담금에 관한 규정은 별도규정으로 정한다.

제 29조(회계년도)

본회의 회계년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.

제 7 장 < 학회상 포상 >

제 30조(학회상 포상)

본 학회는 학회상을 줄 수 있다. 학회상 포상은 별도의 포상규정에 의한다.

< 부 칙 >

  1. (정관의 효력) 본 정관은 주무부처 장관의 승인을 받은 날로부터 효력을 발휘 한다.
  2. (기명날인의 간소화) 본 학회의 법인설립 및 변경등기시의 기명날인에 있어서 이사전원을 대신하여 회장, 부회장, 이사 약간 명(연장자순)의 기명날인으로 등기할 수 있다.
  3. 임원의 임기 산정은 창립일로부터 창립총회년도의 12월 31일까지를 1년으로 본다.